12월25일 수요일(백) 주님 성탄 대축일
The Nativity of the Lord - Christmas
오늘 너희를 위하여 구원자가 태어나셨다.
오늘은 주님 성탄 대축일입니다. 오늘 오늘 성경 말씀의 주제는 구원의 기쁜 소식입니다. 어둠 속에 있는 하느님 백성이 거룩한 빛을 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하러 오십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기 위해서 임마누엘 주님으로 오십니다. 우리의 하느님은 우리의 기쁨이요 희망이며 진정 우리의 구원입니다.
제1독서는 이사야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어둠 속을 찾아 헤매는 하느님 백성이 큰 빛을 봅니다. 캄캄한 땅에 사는 하느님 백성에게 주님의 빛이 비쳐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구원하러 오십니다. 메시아께서는 당신 백성이 짊어진 멍에와 어깨에 멘 장대를 부러뜨리시고 혹사하는 자들의 채찍을 꺾으실 것입니다. 백성을 짓밟던 군화와 군복은 불에 타 사라질 것입니다. 그분의 어깨에 하느님의 주권이 메어질 것입니다. 그분은 탁월한 경륜가, 용사이신 하느님, 영원한 아버지, 평화의 왕이라 불릴 것입니다. 그분은 다윗의 왕좌에 앉아 하느님의 주권을 행사하고 온 세상에 하느님의 법과 정의를 굳게 세우실 것이며 끝없는 평화를 영원까지 이루실 것입니다.
제2독서는 티도서의 말씀입니다. 우리 구세주 하느님께서 당신 사랑으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우리가 무슨 옳은 일을 했다고 해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분이 자비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당신 성령으로 우리를 깨끗이 씻어서 다시 나게 하시고 새롭게 해 주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하느님 구원의 은총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그 은총은 불경건한 생활과 세속적 욕심을 버리게 하고 이 세상에서 바르고 거룩한 삶을 살게 합니다. 그 은총은 하느님과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나타나실 그 복된 희망을 기다리게 합니다. 주님의 은총은 구원의 기쁜 소식을 마음속에 늘 간직하고 진정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살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