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9년 10월 22일


10월22일(녹) 연중 제29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wenty-ninth Week in Ordinary Time

+ 로마서 5,12.15ㄴ.17-19.20ㄴ-21

<한 사람의 범죄로 죽음이 지배하게 되었지만, 많은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을 누리며 지배할 것입니다. >

해설) 한 사람이 죄를 지어 이 세상에 죄가 들어 왔고 죄는 죽음을 불러 들였으며, 그로인해 모든 사람은 죄를 지어 죽음이 온 인류에 미치게 되었습니다. 죽음은 아담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사람을 지배하게 되었으며, 아담의 죄를 짓지 않은 사람들도 그 죄의 지배를 받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아담은 장차 오실 분의 원형입니다.


형제 여러분, 12 한 사람을 통하여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죄를 통하여 죽음이 들어왔듯이, 또한 이렇게 모두 죄를 지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 죽음이 미치게 되었습니다. 15 사실 그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지만, 하느님의 은총과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은혜로운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충만히 내렸습니다. 17 그 한 사람의 범죄로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죽음이 지배하게 되었지만, 은총과 의로움의 선물을 충만히 받은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을 통하여 생명을 누리며 지배할 것입니다. 18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로 모든 사람이 유죄 판결을 받았듯이, 한 사람의 의로운 행위로 모든 사람이 의롭게 되어 생명을 받습니다. 19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많은 이가 죄인이 되었듯이, 한 사람의 순종으로 많은 이가 의로운 사람이 될 것입니다. 20 그러나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21 이는 죄가 죽음으로 지배한 것처럼, 은총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의로움으로 지배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First Reading, Romans 5:12, 15b, 17-19, 20b-21

Brothers and sisters: 12 Through one man sin entered the world, and through sin, death, and thus death came to all men, inasmuch as all sinned. 15 If by that one person's transgression the many died, how much more did the grace of God and the gracious gift of the one man Jesus Christ overflow for the many. 17 For if, by the transgression of the one,death came to reign through that one, how much more will those who receive the abundance of grace and the gift of justification come to reign in life through the one Jesus Christ. 18 In conclusion, just as through one transgression condemnation came upon all, so, through one righteous act acquittal and life came to all. 19 For just as through the disobedience of one man the many were made sinners, so, through the obedience of the one the many will be made righteous. 20 Where sin increased, grace overflowed all the more, 21 so that, as sin reigned in death, grace also might reign through justification for eternal life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묵상) 아담의 경우에는 한 사람 때문에 온 인류가 유죄 판결을 받게 되지만, 은총의 경우에는 한 사람 때문에 죄지은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의 은총을 입어 모두가 무죄 판결을 받게 됩니다. 아담의 범죄로 죽음이 세상에 군림하게 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모든 사람이 은총을 입어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갖게 됩니다.


+ 루카 12, 35-38

< 행복하여라, 주인이 와서 볼 때에 깨어 있는 종들! >


해설) 루카 공동체는 예수님께서 지금 곧 오시리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교회의 시대'는 예수님께서 당신의 구원 활동을 성취하신 때부터 영광중에 다시 오실 때까지의 기간입니다. 교회의 시대를 살아가는 참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을 항상 되새기며 예수님의 다시 오심을 깨어 기다려야 합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5 “너희는 허리에 띠를 매고 등불을 켜 놓고 있어라. 36 혼인 잔치에서 돌아오는 주인이 도착하여 문을 두드리면 곧바로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처럼 되어라. 37 행복하여라, 주인이 와서 볼 때에 깨어 있는 종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 주인은 띠를 매고 그들을 식탁에 앉게 한 다음, 그들 곁으로 가서 시중을 들 것이다. 38 주인이 밤중에 오든 새벽에 오든 종들의 그러한 모습을 보게 되면, 그 종들은 행복하다!”



+ Holy Gospel of the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Luke 12:35-38

Jesus said to his disciples: 35 "Gird your loins and light your lamps 36 and be like servants who await their master's return from a wedding,ready to open immediately when he comes and knocks. 37 Blessed are those servants whom the master finds vigilant on his arrival. Amen, I say to you, he will gird himself, have them recline at table, and proceed to wait on them. 38 And should he come in the second or third watch and find them prepared in this way, blessed are those servants.""



묵상) 예수님께서 언제 다시 오실 지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깨어 있어야 하고 늘 충실해야 합니다. 깨어 있음과 충실함은 주님을 기다리는 준비 자세입니다. 충실하게 준비하고 깨어 있다가 주님을 맞이하는 이들은 축복의 사람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깨어 기다리는 이에게 당신의 은총을 넘치게 부어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무 것도 거저 주어지지 않습니다. 간절히 원해야 하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애써야 합니다. 준비한다는 것은 원하는 것에 집중하며 기도하는 자세로 얻기 위해 애쓰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을 원하기에 주님 보시기에 좋은 삶 그리고 빛나는 삶을 살아간다면 진정 주님을 만날 것입니다.



2019년 10월 22일 화요일

서울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02-3789-5425 010-8889-5425


화성 : 매주 화요일 오전 10-12시, 성산2동 성당 요한강당


 

Russian dance "Summer". Igor Moiseyev Ballet

깨어 있어라

+ 루카 12, 35-38


1. 나는 주인이신 주님께서 오실 때를 기다리며, 어떤 마음과 생각으로 살고 있습니까? 주인이 돌아올 때 까지 깨어 기다리는 충실한 종처럼 그 날을 준비하며 영적으로 깨어있는 삶을 살고 있습니까? 반대로 게으른 종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안심하며 오늘 해야 할 것들을 내일로 미루며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2. "깨어 있어라"라고 하시는 주님의 말씀은 내게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나는 살면서 어둠의 활동을 의식하며 살고 있습니까? 나의 약한 부분을 파고들며 조금씩 나의 생각과 마음을 지배한 후, 나를 넘어트리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는 어두움의 활동을 막기 위하여 영적으로 깨어 감시하고 있습니까? 내가 영적으로 강해지기 위해 노력해야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Today’s Reflection :


Tuesday 22nd, of the Twenty-ninth Week in Ordinary Time


First Reading : Romans 5:12, 15, 17-21

Holy Gospel : Luke 12:35-38



Stay Awake!


In the first reading from his letter to the Romans, St Paul tells us that as sin entered the world through one man so also the world is redeemed through one man. The first man is Adam and the second is Christ. No matter how many sins people may commit the grace of God is ever more abundant and salvation awaits every human being if they have the courage to accept it.


In the Gospel, Jesus reminds us to be always ready for we do not know when the master will return. He uses the analogy of the servants waiting for the master to return from his wedding banquet. No matter what time he returns he will want them to be waiting for him. However, he will expect more than to find them waiting but to also find his house in good order. We are the stewards of God’s creation and so he will expect to find his house in good order when he comes to visit us.



Prayer :

"Lord, you are faithful even when I fail. Help me to remain ever faithful to you and to not shrink back when I encounter difficulties. May always live in your presence and be ready to meet you when you call me on the day of judgment." Amen

 

성 요한 바오로 2세(Saint John Paul II)

축 일 : 10월 22일

신 분 : 교황

활동지역 : 다수의 지역

활동년도 : 1920-2005년

같은이름 : 바울로, 바울루스, 빠울로, 빠울루스, 얀, 요안네스, 요한네스, 이반, 장, 쟝,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지오반니, 파울로, 파울루스, 폴, 후안


1920년 5월 18일 폴란드 바도비체(Wadowice)에서 탄생한 카롤 요제프 보이티와(Karol Josep Wojtyla)는 1978년 10월 16일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아버지 카롤 보이티와와 어머니 에밀리아 카초로프스카의 둘째 아들이었다. 어머니는 1929년에 세상을 떠났고, 의사였던 그의 형 에드문트는 1932년에 사망하였다. 폴란드 육군 하사관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1941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9살 때 첫 영성체를 하고 18살 때 견진성사를 받았다. 바도비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는 크라쿠프(Krakow)의 야기엘론스키(Jagiellonski) 대학교에 입학하였다. 1939년 9월 폴란드를 점령한 나치 세력이 대학을 폐쇄하자 젊은 카롤은 독일로 징집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석회암 채석장과 솔웨이(Solway) 화학 공장에서 일하며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사제 성소를 발견한 카롤은 1942년부터 아담 사피에하(Adam Sapieha) 대주교가 운영하는 크라쿠프의 지하 신학교에서 비밀리에 사제 수업을 받기 시작하였다. 또한 카롤은 지하 극단인 '랩소디 극장'을 후원하기도 하였다. 종전 이후 카롤은 다시 열린 크라쿠프 신학교와 야기엘론스키 대학교 신학부에서 학업을 계속하여 1946년 11월 1일 크라쿠프 교구장 아담 사피에하 추기경으로부터 사제품을 받았다. 그러고 나서 사피에하 추기경은 그를 로마로 보냈고 그는 1948년 십자가의 성 요한의 작품에 드러난 신앙을 주제로 쓴 논문으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때에 그는 방학이 되면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에 있는 폴란드 이민들을 대상으로 사목 활동을 하였다.

1948년 폴란드로 돌아온 그는 크라쿠프 근처의 니에고비치(Niegowice) 성당과 성 플로리아노(St. Florian) 성당에서 본당신부로 사목하였다. 1951년까지 그는 대학교 교목으로 있으면서 철학과 신학 연구를 계속하였다. 1953년 그는 루뱅 대학교에서 "막스 셸러(Max Scheler)의 윤리 체계를 바탕으로 한 그리스도교 윤리학 성립 가능성에 관한 성찰"을 주제로 한 박사 논문을 제출하였다. 그 후 그는 크라쿠프 신학교에서 사회윤리학을 강의하고, 1956년에 루블린(Lublin) 가톨릭 대학교의 윤리학 교수가 되었다.


1958년 7월 4일 교황 비오 12세(Pius XII)는 그를 옴비(Ombi)의 명의주교 겸 크라쿠프 교구의 보좌주교로 임명하였다. 그는 1958년 9월 28일 크라쿠프의 파펠 대성당에서 유게니우스 바지아크(Eu geniusz Baziak) 대주교에게서 주교품을 받음으로써 38세로 폴란드에서 가장 젊은 주교가 되었다. 바오로 6세(Paulus VI) 교황은 1963년 12월 30일 그를 크라쿠프의 대주교로 임명하였고 1967년 6월 26일에는 추기경으로 임명하였다. 보이티와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도 참석하여 사목헌장의 마련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교황직에 오르기 전까지 보이티와는 주교대의원회의의 다섯 번 회의 중 네 번을 참석하였다.


그는 1978년 10월 16일 교황으로 선출됨으로써 교황 하드리아누스 6세(Hadrianus VI) 이래 456년 만의 비(非)이탈리아인 교황이자 최초의 슬라브인 교황이 되었다. 1978년 10월 22일에 교황으로 즉위하여 보편 교회의 목자 직무를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 교황은 이탈리아에서 146 차례의 사목방문을 하고 로마 교구장으로서 로마의 332개 본당 중 317개의 본당을 방문하였다. 그는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로서 모든 교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나타내기 위하여 104 차례의 해외 순방을 하였다.


그의 주요 문헌으로는 14개의 회칙, 15개의 교황 권고, 11개의 교황령과 45개의 교황 교서가 있다. 그는 또한 여러 책도 저술하였다. 여기에는 “희망의 문턱을 넘어서”(Crossing the Threshold of Hope, 1994년 10월), “은총과 신비 : 사제 수품 50주년을 맞이하여”(Gift and Mystery : on the Fiftieth Anniversary of My Priesthood, 1996년 11월), “로마 삼부작 - 명상”(Roman Triptych - Meditations, 2003년 3월), “일어나 가자”(Rise, Let Us Be On Our Way, 2004년 5월), “기억과 신원”(Memory and Identity, 2005년 2월)이 포함된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147차례의 시복식을 주재하여 1,338명을 시복하고 51차례의 시성식을 주재하여 총 482명을 시성하였다. 또한 9차례의 추기경 회의를 소집하여 231명(1명의 비밀 추기경 제외)의 추기경을 임명하고 6차례의 추기경 회의를 소집하였다. 그는 1978년부터 주교대의원회의를 15회 소집하였다. 여기에는 정기총회 6회(1980, 1983, 1987, 1990, 1994, 2001), 임시총회 1회(1985), 특별총회 8회(1980, 1991, 1994, 1995, 1997, 1998[2회], 1999)가 있다.


1981년 5월 13일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성 베드로 광장에서 괴한의 습격을 받았다. 성모님의 자애로운 손길 덕분에 목숨을 구하고 오랜 회복기를 거친 다음 그는 그 괴한을 용서하였다. 새 삶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그는 영웅적인 아량을 발휘하며 사목 활동에 더욱 힘을 쏟았다. 그는 목자의 배려로 많은 교구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라틴 가톨릭 교회와 동방 가톨릭 교회를 위한 교회법전도 공표하였다. 그는 하느님 백성을 격려하는 특별한 영적 의미가 있는 구원의 해, 마리아의 해, 성체성사의 해, 2000년 대희년 등을 제정하였다. 그는 또한 세계청년대회를 제정하여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만큼 사람들을 많이 만난 교황은 없을 것이다. 매주 수요일에 있는 일반 알현(1,160회 이상) 때 1천 7백만 명 이상의 순례객이 교황을 만났다. 여기에 특별 알현이나 예식(2000년 대희년에만 800만 명), 이탈리아를 포함 전 세계의 사도 방문에서 만난 수백만의 신자들이 추가된다. 38회의 공식 방문을 통하여 많은 정부 관리도 교황을 알현하였다. 그리고 738차례의 알현과 모임을 통해 국가 원수들을, 246회의 알현과 모임을 통해 총리들을 만났다.


성 요한 바오로 2세는 바티칸 교황궁에서 2000년에 그가 제정한 하느님의 자비 주일(부활 제2주일, 사백주일) 전야인 2005년 4월 2일 토요일 오후 9시 37분에 선종하였다. "나는 행복합니다. 그대들도 행복하십시오."라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선종한 그는 4월 8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거행된 장례미사 뒤에 바티칸 대성전의 지하 무덤에 묻혔다. 그리고 2011년 5월 1일, 생전에 그가 제정하고 그 전야에 선종한 하느님의 자비 주일에 로마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교황 베네딕토 16세(Benedictus XVI)에 의해 가톨릭 교회 역사상 최단 기간에 복자품에 올랐다. 그의 축일은 교황 즉위 기념일인 10월 22일로 정해졌다. 그리고 2014년 4월 27일, 하느님의 자비 주일에 교황 프란치스코(Franciscus)에 의해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요한 23세(Joannes XXIII) 교황과 함께 시성되어 성인품에 올랐다.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의 시복과 시성은 한국 가톨릭교회에도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1984년 5월 성 요한 바오로 2세는 교황 중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으며, 6일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100만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한국 천주교회 200주년 기념미사와 한국 103위 순교자 시성식을 거행했다. 1989년 10월 제44차 세계성체대회를 맞아 다시 한국을 찾은 그는 65만여 명이 운집한 여의도광장에서 남북한의 화해를 바라는 평화 메시지를 낭독했고, 5.18 광주 민중항쟁의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의 방한은 한국 교회의 비약적인 성장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알아보기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_2019년 10월22일(녹) 연중 제29주간 화요일

0_베너_long20196.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