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8년 8월 19일


08월19일(녹) 연중 제20주일

The Twentieth Sunday in Ordinary Time

영원한 생명 (Eternal Life)

오늘은 연중 제20주일입니다. 오늘 성경 말씀의 주제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예수님은 생명 자체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생명의 주관자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생명을 주시면 우리는 참 생명을 얻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참된 양식이며 참 생명의 원천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영함으로써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제1독서는 잠언의 말씀입니다. 주님을 두려워하며 섬기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며 거룩한 분을 깊이 아는 것이 슬기입니다. 하느님의 지혜가 차린 음식을 먹고 하느님의 지혜가 빚은 술을 받아 마셔야 합니다. 복되게 살려면 부질없는 짓을 버리고 하느님 지혜의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지혜가 시키는 대로 살아야 바르고 참된 삶을 살 것입니다. 하느님의 지혜를 얻으면 이로워지지만, 교만하면 자기 해를 입는 것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속이 비어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수다를 떱니다. 지혜의 음식을 먹고 지혜가 빚은 술을 받아 마셔야 합니다. 그러면 지혜로운 사람은 더욱 지혜로워지고, 슬기로운 사람은 더욱 슬기로워질 것이며, 의로운 사람은 진정 더욱 의로워질 것입니다.


제2독서는 에페소서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자녀는 빛의 자녀답게 살아야 합니다. 빛은 모든 선과 정의와 진실의 열매를 맺습니다. 빛의 자녀는 하느님을 기쁘시게 하여 드리는 일이 무엇인지를 가려내야 합니다. 그래서 열매 맺지 못하는 어둠의 행위에 끼어들지 말고 오히려 어둠을 폭로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빛을 받아 드러나면 빛의 세계에 속하게 됩니다. 빛의 자녀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잘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진정 하느님께서는 천상의 양식을 영하고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원하십니다. 빛의 자녀는 참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