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7년 10월 08일


10월08일(녹) 연중 제27주일

Twenty-seventh Sunday in Ordinary Time

참된 열매 (True Fruit)

오늘은 연중 제27주일입니다. 오늘 독서와 복음의 공통 주제는 참된 열매입니다. 포도밭 주인은 포도밭에 좋은 포도나무를 심습니다. 주인은 소작인들에게 포도밭을 내어주고 나서 포도철에 싱싱한 포도열매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소작인들은 주인에게 참된 열매를 드리지 못하며 그래서 그들은 쫓겨납니다.


제1독서는 이사야 예언서의 말씀으로 그 유명한 '포도밭의 노래'입니다. 주인은 산등성이에 포도밭을 가꿉니다. 포도밭 주인은 포도밭을 일구고 좋은 포도나무를 심습니다. 주인은 포도밭 한가운데에 망대를 쌓고 즙을 짜는 술틀까지 마련해 놓습니다. 포도밭을 열심히 가꾼 주인은 싱싱한 포도송이 열매를 기대합니다. 그런데 포도밭에 온통 들포도가 열린 것입니다. 공들인 포도밭에 엉뚱한 들포도가 덮인 것입니다. 수고한 만큼의 결과가 나지 않았기에 주인은 포도밭을 망그러진 채 내버려둘 것입니다. 참된 열매를 맺지 못한 포도밭은 버려지고 황폐하게 될 것입니다. 참 그리도인은 모두 알찬 열매를 맺어야 할 포도나무들입니다. 참된 열매를 맺지 못하면 모두 버려질 것입니다.


제2독서는 필리피인들이게 보낸 사도 바오로의 편지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주님과 함께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기쁨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기쁨입니다. 구원의 기쁨으로 가득 찬 참된 그리스도인은 아무 걱정도 하지 말고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며 간절한 소원을 하느님께 청해야 합니다. 그러면 감히 생각할 수도 없는 하느님의 은총과 평화가 참된 그리스도인의 몸과 마음과 영혼 안에 충만할 것입니다. 하느님에 대한 완전한 믿음은 기쁨과 평화를 줍니다. 기쁨과 평화는 하느님의 선물이지만 인간의 노력과 올바른 마음가짐이 있어야 합니다. 하느님께 대한 온전한 신뢰는 참된 기쁨과 평화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