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7년 4월 11일


4월 11일(자) 성주간 화요일

Tuesday of Holy Week



+ 이사야서 49,1-6

< 나의 구원이 땅끝까지 다다르도록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주님의 종의 둘째 노래). >

해설) 주님의 종은 세상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는 주님의 사람으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는 뭇 민족에게 주님의 정의를 펼칠 것이고 만민의 빛이 되어 참되고 유일하신 하느님께 대한 지식과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할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만민에게 보이시는 사랑은 이제 고난 받는 주님의 종을 통하여 드러날 것입니다.


1 섬들아, 내 말을 들어라. 먼 곳에 사는 민족들아, 귀를 기울여라. 주님께서 나를 모태에서부터 부르시고,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내 이름을 지어 주셨다. 2 그분께서 내 입을 날카로운 칼처럼 만드시고, 당신의 손 그늘에 나를 숨겨 주셨다. 나를 날카로운 화살처럼 만드시어, 당신의 화살통 속에 감추셨다. 3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의 종이다. 이스라엘아, 너에게서 내 영광이 드러나리라.” 4 그러나 나는 말하였다. “나는 쓸데없이 고생만 하였다. 허무하고 허망한 것에 내 힘을 다 써버렸다. 그러나 내 권리는 나의 주님께 있고, 내 보상은 나의 하느님께 있다.” 5 이제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그분께서는 야곱을 당신께 돌아오게 하시고, 이스라엘이 당신께 모여들게 하시려고, 나를 모태에서부터 당신 종으로 빚어 만드셨다. 나는 주님의 눈에 소중하게 여겨졌고, 나의 하느님께서 나의 힘이 되어 주셨다. 6 그분께서 말씀하신다.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다시 일으키고, 이스라엘의 생존자들을 돌아오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의 구원이 땅 끝까지 다다르도록,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

+ First Reading, Isaiah 49:1-6


1 Hear me, coastlands, listen, distant peoples. Before birth the LORD called me, from my mother’s womb he gave me my name. 2 He made my mouth like a sharp-edged sword, concealed me, shielded by his hand. He made me a sharpened arrow, in his quiver he hid me. 3 He said to me, You are my servant, in you, Israel, I show my glory. 4 Though I thought I had toiled in vain, for nothing and for naught spent my strength, Yet my right is with the LORD, my recompense is with my God. 5 For now the LORD has spoken who formed me as his servant from the womb, That Jacob may be brought back to him and Israel gathered to him; I am honored in the sight of the LORD, and my God is now my strength! 6 It is too little, he says, for you to be my servant, to raise up the tribes of Jacob, and restore the survivors of Israel; I will make you a light to the nations, that my salvation may reach to the ends of the earth.



묵상) 사람들은 자기의 뜻을 이루려하고 자기가 영광스럽게 되기를 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의 종이 되기를 원하지 않으며 그래서 하느님의 종이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난 받는 주님의 종은 겸손과 순종으로 하느님의 종이 된 것입니다. 하느님 안에서 겸손한 사람만이 하느님의 거룩한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 요한 13,21ㄴ-33.36-38

<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나는 닭이 울기 전에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


해설) 이스카리옷 유다는 자신이 기대했던 로마에 대한 정치적 혁명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예수님에게 환멸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결국 십자가의 승리를 막지 못했습니다. 주님의 사랑은 어떠한 인간적인 죄악보다 크시며, 진정 주님의 사랑은 어떠한 불의나 배반보다도 더 위대하십니다.


그때에 제자들과 함께 식탁에 앉으신 예수님께서는 21 마음이 산란하시어, 드러내 놓고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22 제자들은 누구를 두고 하시는 말씀인지 몰라 어리둥절하여 서로 바라보기만 하였다. 23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 예수님 품에 기대어 앉아 있었는데, 그는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였다. 24 그래서 시몬 베드로가 그에게 고갯짓을 하여,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사람이 누구인지 여쭈어 보게 하였다. 25 그 제자가 예수님께 더 다가가, “주님, 그가 누구입니까?” 하고 물었다. 26 예수님께서는 “내가 빵을 적셔서 주는 자가 바로 그 사람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그리고 빵을 적신 다음, 그것을 들어 시몬 이스카리옷의 아들 유다에게 주셨다. 27 유다가 그 빵을 받자, 사탄이 그에게 들어갔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유다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하려는 일을 어서 하여라.” 28 식탁에 함께 앉은 이들은 예수님께서 그에게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아무도 몰랐다. 29 어떤 이들은 유다가 돈주머니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예수님께서 그에게 축제에 필요한 것을 사라고 하셨거나, 또는 가난한 이들에게 무엇을 주라고 말씀하신 것이려니 생각하였다. 30 유다는 빵을 받고 바로 밖으로 나갔다. 때는 밤이었다. 31 유다가 나간 뒤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럽게 되었고, 또 사람의 아들을 통하여 하느님께서도 영광스럽게 되셨다. 32 하느님께서 사람의 아들을 통하여 영광스럽게 되셨으면, 하느님께서도 몸소 사람의 아들을 영광스럽게 하실 것이다. 이제 곧 그를 영광스럽게 하실 것이다. 33 얘들아, 내가 너희와 함께 있는 것도 잠시뿐이다. 너희는 나를 찾을 터인데, 내가 유다인들에게 말한 것처럼 이제 너희에게도 말한다. ‘내가 가는 곳에 너희는 올 수 없다.’” 36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께 “주님, 어디로 가십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다. 그러나 나중에는 따라오게 될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37 베드로가 다시 “주님, 어찌하여 지금은 주님을 따라갈 수 없습니까? 주님을 위해서라면 저는 목숨까지 내놓겠습니다.” 하자, 38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나를 위하여 목숨을 내놓겠다는 말이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닭이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 Holy Gospel of the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John 13:21-33, 36-38

21 Reclining at table with his disciples, Jesus was deeply troubled and testified, “Amen, amen, I say to you, one of you will betray me.” 22 The disciples looked at one another, at a loss as to whom he meant. 23 One of his disciples, the one whom Jesus loved, was reclining at Jesus’ side. 24 So Simon Peter nodded to him to find out whom he meant. 25 He leaned back against Jesus’ chest and said to him, Master, who is it?” 26 Jesus answered, “It is the one to whom I hand the morsel after I have dipped it.” So he dipped the morsel and took it and handed it to Judas, son of Simon the Iscariot. 27 After he took the morsel, Satan entered him. So Jesus said to him, “What you are going to do, do quickly.” 28 none of those reclining at table realized why he said this to him. 29 Some thought that since Judas kept the money bag, Jesus had told him, “Buy what we need for the feast,” or to give something to the poor. 30 So he took the morsel and left at once. And it was night. 31 When he had left, Jesus said, “Now is the Son of Man glorified, and God is glorified in him. 32 If God is glorified in him, God will also glorify him in himself, and he will glorify him at once. 33 My children, I will be with you only a little while longer. You will look for me, and as I told the Jews, ‘Where I go you cannot come,’ so now I say it to you. 36 Simon Peter said to him, “Master, where are you going?” Jesus answered him, “Where I am going, you cannot follow me now, though you will follow later.” 37 Peter said to him, “Master, why can’t I follow you now? I will lay down my life for you.” 38 Jesus answered, “Will you lay down your life for me? Amen, amen, I say to you, the cock will not crow before you deny me three times.”



묵상) 사랑의 배신은 모든 인간에게 큰 아픔을 줍니다. 사랑이 크면 클수록 그 아픔도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사랑의 배신은 너무 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 것 아닌 이유와 이기적인 생각 때문에 서로 돌아서고 갈라지고 헤어집니다. 그래서 안타깝게도 정말 좋은 사람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사람들은 사소한 자기 욕심 때문에 하느님을 저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당신의 죽음까지도 받아들이셨습니다. 우리의 순교자들도 그리스도의 진리를 위하여 목숨을 바쳤습니다. 하느님을 위하여 생명까지 기꺼이 바치는 사람을 위하여 주님께서는 당신의 영원한 생명을 마련하실 것입니다.



2017년 04월 11일 화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Servant Song by Cyprian Consiglio and James Makil

유다와 베드로가 배신할 것을 예고하시다.

+ 요한 13,21ㄴ-33.36-38


1. 나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배신한 적이 있습니까?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배신당했을 때의 마음이 어떨까요? 인간을 너무나도 사랑하시어 인간이 되셨고 고통과 죽음까지 견디신 예수님을 배신하는 것은 우리가 그분을 믿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요? 예수님을 팔아넘긴 유다의 모습처럼 나도 살면서 나의 양심을 판 적이 없었습니까? 예수님을 배신하지 않기 위해 내가 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예수께서는 우리가 자기희생을 통해 매일 우리 자신에 대해 죽음으로 해서 영광 안에서 그분과 함께 부활하기를 초대하고 계십니다. 내게도 벗어나고픈 아픔과 상처가 있습니까? 나는 그것때문에 세상에 온 것일까요? 나는 그것을 어떻게 하느님의 영광으로 승화시킬 수 있습니까?




성 스타니슬라오(Saint Stanislaus)

축 일 : 4월 11일

신 분 :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 크라쿠프(Krakow)

활동년도 : 1030-1079년

같은이름 : 스타니슬라우스, 쓰따니쓸라오, 쓰따니쓸라우스



폴란드 크라쿠프 교외 슈체파노프(Szczepanow)에서 출생한 성 스타니슬라우스(또는 스타니슬라오)는 그니에즈노(Gniezno)에서 수학한 뒤에 서품되었다. 그는 설교가로서 곧 명성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영적 지도를 받으려고 애썼고, 교회 개혁 의지를 강력히 표명하여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다.


1072년 그는 크라쿠프의 주교가 되었는데, 국왕 볼레수아프 2세(Boleslaw II)의 잔학성과 불의를 고발함으로써 왕과 적대관계가 되었다. 그래서 그가 국왕을 파문하고 대성당의 출입을 저지하자, 볼레수아프 왕은 크라쿠프 시외의 성 미카엘 성당에서 미사를 봉헌하는 그를 직접 끌어내어 살해하였다. 성 스타니슬라오는 폴란드 국민의 상징이다. 그는 1253년 9월 8일 교황 인노켄티우스 4세(Innocentius IV)에 의해 아시시(Assisi) 대성당에서 시성되었고, 폴란드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세요.


매일미사_2017년 4월11일(자) 성주간 화요일

0_베너_long20196.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