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7년 2월 22일


2월 22일 수요일(백) 성 베드로 사도좌 축일

Feast of the Chair of Saint Peter, Apostle

성 베드로 사도좌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드로를 선택하셔서 모든 교회에 봉사할 권한을 주시고 당신의 대리자로 삼으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베드로 사도좌는 베드로 사도 위에 세워진 그리스도 교회의 일치를 상징하는 것으로 4세기경부터 로마에서 지켜져 왔으며, 베드로 사도가 집회 때에 사용했다는 의자가 지금도 로마에 잘 보존되어 있고 새 교황이 선출되면 그 의자에 앉음으로써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로서의 거룩한 권리를 이어받는 표시로 삼고 있습니다.





+ 베드로 1서 5,1-4

<그리스도께서 겪으신 고난의 증인인 원로>

해설) 목자는 어린 양들과 약한 양들을 돌보아야 하며 특별히 길 잃은 양들을 찾아 나서야 하고 항상 양들에게 먹일 풀밭과 물터를 찾아 다녀야 합니다. 목자는 양 떼들의 우두머리입니다. 그래서 착한 목자는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자기의 양들을 위해 목숨을 바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목자가 없는 양들은 결국 멸망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1 나는 여러분 가운데에 있는 원로들에게 같은 원로로서, 또 그리스도께서 겪으신 고난의 증인이며 앞으로 나타날 영광에 동참할 사람으로서 권고합니다 . 2 여러분 가운데에 있는 하느님의 양 떼를 잘 치십시오. 그들을 돌보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자진해서 하십시오. 부정한 이익을 탐내서 하지 말고 열성으로 하십시오. 3 여러분에게 맡겨진 이들을 위에서 지배하려고 하지 말고, 양 떼의 모범이 되십시오. 4 그러면 으뜸 목자께서 나타나실 때, 여러분은 시들지 않는 영광의 화관을 받을 것입니다.

+ 1st Reading, 1 Peter 5:1-4

1 So I exhort the presbyters among you, as a fellow presbyter and witness to the sufferings of Christ and one who has a share in the glory to be revealed. 2 Tend the flock of God in your midst, [overseeing] not by constraint but willingly, as God would have it, not for shameful profit but eagerly. 3 Do not lord it over those assigned to you, but be examples to the flock. 4 And when the chief Shepherd is revealed, you will receive the unfading crown of glory



묵상) 하느님의 양 떼를 돌보는 착한 목자는 하느님의 뜻에 따라 기쁜 마음으로 양 떼를 돌보아야 합니다. 착한 목자는 자기에게 맡겨진 양들을 자기의 소유인 것처럼 지배하려 들지 말고 오히려 양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으뜸이 되고자 하는 착한 목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합니다.


+ 마태오 16,13-19

<너는 베드로이다.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해설)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베드로가 신앙고백을 합니다. 보통 인간은 메시아에 대한 신앙고백을 할 수 없으며 하느님의 계시가 내려야만 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베드로에게 계시하여 베드로가 신앙고백을 하게 된 것입니다. 베드로는 자기의 생각이 아니라 하느님의 계시를 받아 신앙고백을 하게 된 것입니다.


13 예수님께서 카이사리아 필리피 지방에 다다르시자 제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을 누구라고들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14 제자들이 대답하였다. “세례자 요한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엘리야라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예레미야나 예언자 가운데 한 분이라고 합니다.” 15 예수님께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16 시몬 베드로가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7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시몬 바르요나야, 너는 행복하다! 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이다. 18 나 또한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19 또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 Holy Gospel of the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Matthew 16:13-19


13 When Jesus went into the region of Caesarea Philippi he asked his disciples, “Who do people say that the Son of Man is?” 14 They replied, “Some say John the Baptist, others Elijah, still others Jeremiah or one of the prophets.” 15 He said to them, “But who do you say that I am?” 16 Simon Peter said in reply, “You are the Messiah, the Son of the living God.” 17 Jesus said to him in reply, “Blessed are you, Simon son of Jonah. For flesh and blood has not revealed this to you, but my heavenly Father. 18 And so I say to you, you are Peter, and up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the netherworld shall not prevail against it. 19 I will give you the keys to the kingdom of heaven. Whatever you bind on earth sha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shall be loosed in heaven.”



묵상)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세 가지 약속을 하십니다. 곧 베드로를 초석으로 삼아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교회 창립 약속과,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시겠다는 약속과, 매고 푸는 권능을 주신다는 약속입니다. 율사들과 바리사이들은 하늘나라의 문을 잠가 버렸습니다. 그들 대신 베드로가 그 열쇠를 물려받았고 나아가 가톨릭교회가 이어받을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세상에 하느님 나라를 알리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당신의 양떼를 맡기셨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으로부터 그리스도 공동체를 지켜나갈 열쇠를 받은 것입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성령의 도우심과 예수님의 능력으로 양떼를 하느님께로 이끌어갈 것입니다.



2017년 02월 22일 수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Psalm 23 - The Lord is my Shepherd.

베드로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다.

+ 마태오 16,13-19


1. 예수님은 왜 이런 질문을 하시며 사람들은 왜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아보지 못하였습니까? 나에게 있어 예수님은 내 삶에 어떤 의미이고, 또 나는 그분께 어떤 의미입니까? 나 역시 에수님이 누구이신지 정확하게 알지못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2. 예수님께서는 우리 각자를 반석으로 하여 당신의 교회를 세우십니다. 오늘 복음의 '무엇이든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라는 말씀은 바로 하늘 나라의 열쇠입니다. 그렇다면, 이 열쇠는 나의 삶에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주고 있습니까?




성 아리스티온(Saint Aristion)

축 일 : 2월 22일

신 분 : 예수의 제자, 순교자

활동지역 : 살라미스(Salamis)

활동년도 : +1세기

같은이름 : 아리스띠온



성 아리스티온은 복음 선포를 위해 예수님에 의해 임명된 72명의 제자 중 한 명이다. 그의 복음 선포의 무대는 키프로스(Cyprus)의 살라미스였다. 일부 사람들은 그가 그곳에서 사망했다고 하고, 다른 이들은 그가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에서 순교했다고 한다. 교회미술에서 성 아리스티온은 장작더미 위에서 불타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세요.


매일미사_2017년 2월22일 수요일(백) 성 베드로 사도좌 축일

0_베너_long20196.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