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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7월 12일


7월12일(녹) 연중 제15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ifteenth week in Ordinary Time



+ 이사야서 7, 1-9

<너희가 믿지 않으면 정녕 서 있지 못하리라.>

해설) 북이스라엘의 페카와 아람의 르친이 남유다를 자기들의 반아시리아 대열에 끌어들이기 위해서 예루살렘을 점령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시로-에프라임 전쟁이 성공했다면 아하즈는 다윗 왕조의 마지막 왕이 되고 말았을 것입니다. 이사야 예언자는 아하즈 왕을 만나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두려움 없이 그저 조용히 있으라는 주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1 우찌야의 손자이며 요탐의 아들인 유다 임금 아하즈 시대에, 아람 임금 르친과 르말야의 아들인 이스라엘 임금 페카가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왔지만 정복하지는 못하였다. 2 아람이 에프라임에 진주하였다는 소식이 다윗 왕실에 전해지자, 숲의 나무들이 바람 앞에 떨듯 임금의 마음과 그 백성의 마음이 떨렸다. 3 그러자 주님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 아들 스아르 야숩과 함께 ‘마전장이 밭’에 이르는 길가 윗저수지의 수로 끝으로 나가서 아하즈를 만나, 4 그에게 말하여라. ‘진정하고 안심하여라, 두려워하지 마라. 르친과 아람, 그리고 르말야의 아들이 격분을 터뜨린다 하여도, 이 둘은 타고 남아 연기만 나는 장작 끄트머리에 지나지 않으니, 네 마음이 약해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5 아람이 에프라임과 르말야의 아들과 함께 너를 해칠 계획을 꾸미고 말하였다. 6 ′우리가 유다로 쳐 올라가 유다를 질겁하게 하고 우리 것으로 빼앗아, 그곳에다 타브알의 아들을 임금으로 세우자.′ 7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런 일은 이루어지지 않으리라. 그렇게 되지 않으리라. 8 아람의 우두머리는 다마스쿠스요, 다마스쿠스의 우두머리는 르친이기 때문이다. 이제 예순다섯 해만 있으면 에프라임은 무너져 한 민족으로 남아 있지 못하리라. 9 에프라임의 우두머리는 사마리아요, 사마리아의 우두머리는 르말야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너희가 믿지 않으면 정녕 서 있지 못하리라.′’”


+ 1st Reading, Isaiah 7:1-9

1 In the reign of Ahaz son of Jotham, son of Uzziah king of Judah, Razon king of Aram advanced on Jerusalem with Pekah son of Remaliah king of Israel, to attack it; but he was unable to attack it. 2 The House of David was informed: 'Aram has halted in Ephraimite territory.' At this, his heart and his people's hearts shook like forest trees shaking in the wind. 3 Yahweh then said to Isaiah, 'Go out with your son Shear-Jashub, and meet Ahaz at the end of the conduit of the upper pool, on the road to the Fuller's Field, 4 and say to him, "Pay attention and keep calm. Do not be frightened or demoralised by these two smouldering sticks of firewood, by the fierce anger of Razon, Aram and the son of Remaliah, 5 or because Aram, Ephraim and the son of Remaliah have been plotting against you and saying: 6 Let us mount an attack on Judah, destroy it, force it onto our side and install the son of Tabeel there as king. 7 "Lord Yahweh says this: This will not happen, it will never occur, 8 for the head of Aram is Damascus, and the head of Damascus is Razon; another sixty-five years, and Ephraim will cease to be a people. 9 The head of Ephraim is Samaria, and the head of Samaria is the son of Remaliah. If you will not take your stand on me you will not stand firm." '


묵상) 이사야 예언자는 다윗 가문의 장래가 안전할 것임을 유다 왕에게 확신시켰습니다. 다윗 가문을 위협하고 있는 북이스라엘과 아람은 아시리아에게 멸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다의 왕 아하즈에게 필요한 것은 이스라엘의 주 하느님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아하즈 왕이 해야 할 일은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저버리지 않으신다는 확신을 갖는 것입니다.


+ 마태오 10, 34 - 11,1

<심판 날에는 티로와 시돈과 소돔 땅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해설) 코라진은 갈릴래아 호수의 북쪽 마을이고, 벳사이다는 요르단 강이 갈릴래아 호수로 들어오는 입구 동쪽에 있는 어촌이고, 카파르나움은 호수 북편에 있는 어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의 집에 머무시면서 이스라엘 각지의 순회 전도를 하셨으며 특히 코라진과 벳사이다 그리고 카파르나움의 전도에 주력하셨지만 결국은 실패하셨습니다.

20 그때에 예수님께서 당신이 기적을 가장 많이 일으키신 고을들을 꾸짖기 시작하셨다. 그들이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1 “불행하여라, 너 코라진아! 불행하여라, 너 벳사이다야! 너희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티로와 시돈에서 일어났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하였을 것이다. 22 그러니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는 티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23 그리고 너 카파르나움아, 네가 하늘까지 오를 성싶으냐? 저승까지 떨어질 것이다. 너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소돔에서 일어났더라면, 그 고을은 오늘까지 남아 있을 것이다. 24 그러니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는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 Holy Gospel of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Matthew 11:20-24

20 Then he began to reproach the towns in which most of his miracles had been worked, because they refused to repent. 21 'Alas for you, Chorazin! Alas for you, Bethsaida! For if the miracles done in you had been done in Tyre and Sidon, they would have repented long ago in sackcloth and ashes. 22 Still, I tell you that it will be more bearable for Tyre and Sidon on Judgement Day than for you. 23 And as for you, Capernaum, did you want to be raised as high as heaven? You shall be flung down to hell. For if the miracles done in you had been done in Sodom, it would have been standing yet. 24 Still, I tell you that it will be more bearable for Sodom on Judgement Day than for you.'


묵상) 예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예수님의 행적만큼은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행하신 많은 기적을 본 코라진과 벳사이다와 카파르나움 사람들마저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도 하느님의 놀라운 업적을 보기는 하지만 모두가 하느님께로 돌아서지는 않습니다. 하느님께 대한 참 사랑과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도록 선택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 있다면 주님의 자녀로서의 맞갖은 삶을 살 것입니다. 그러나 그 결과가 죽음인줄 알면서 우리는 자주 죄와 악습의 유혹에 빠집니다. 진정으로 회개하고 돌아서서 다시 예수님의 이끄심에 자신을 맡기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입니다..


2016년 07월 12일 화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https://youtu

Above All - Instrumental (HQ) Do not be afraid - Stopford Liverpool

회개하지 않는 고을들

+ 마태오 11, 20-24


1.예수님께서 기적을 일으키셨던 고을 사람들을 꾸짖고 계십니다. 이 고을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행하셨던 기적을 가장 많이 보고 체험하였으면서도 왜 예수님을 믿지 않고 회개하지 않았습니까? 그들의 마음속에는 어떤 것들이 들어 있습니까?


2. 나도 살면서 이 고을 사람들처럼 완고한 마음으로 주님을 불신한 적은 없었습니까? 은총을 수없이 받고 살면서 감사할 줄 모르고, 죄에 대한 회계에 더디지 않았습니까? 내 마음 안에 예수님을 믿는데 어려움을 주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죄와 악습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합니까?




성녀 베로니카(Saint Veronica)

축 일 : 7월 12일

신 분 : 신약인물, 부인

활동지역 : 예루살렘(Jerusalem)

활동년도 : +1세기경

같은이름 : 베로니까


전승에 의하면 성녀 베로니카는 예수께서 골고타(해골산)로 십자가를 지고 가실 때 예수님의 얼굴에서 흘러내리는 피땀을 닦아 준 예루살렘의 어느 부인이다. 그녀는 자신의 옷으로 성면을 씻었는데 나중에 살펴보니 거기에 주님의 모습이 박혀있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그 여인은 베로니카로 알려졌는데, 라틴어 '베로니카'는 '베라'(vera ; 참, 진실한)와 '이콘'(icon ; 형상, 성화상)의 합성어로 성녀의 이름 자체로 그리스도의 '진실한 형상', '진실한 성화상', '참 모습'이란 뜻이 된다.


이 사건 이후 성녀의 운명은 여러 가지로 서로 다른 전설로 전해온다. 그 한 가지 전설에 의하면 그 후 성녀 베로니카는 로마(Roma)로 가서 자신의 이 유품으로 티베리오 황제를 치유했으며, 임종 때에는 이 유물을 교황 클레멘스(Clemens)에게 드리라고 유언하였다고 한다. 또 다른 전승에 의하면 성녀는 루카 복음 19장 1-10절에 언급된 세리 자캐오의 부인으로 남편과 함께 프랑스로 건너가서 남부 프랑스인들의 개종을 위하여 헌신하였다고도 한다. 또 "빌라도의 술책"이란 책에는 그녀가 마태오 복음 9장 20-22절에 언급된 여인으로, 12년 동안이나 하혈병을 앓다가 예수님의 옷깃을 만짐으로써 치유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것이 진실인지 자세히 규명할만한 자료는 없는 실정이다



출처 : 가톨릭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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