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헨리코 모스(Saint Henry Morse)
축 일 : 2월 1일
신 분 : 신부, 순교자
활동지역 : 영국(UK)
활동연도 : 1595-1645년
같은이름 : 모스, 앙리, 하인리히, 헨리, 헨리꼬, 헨리꾸스, 헨리쿠스
성 헨리쿠스 모스(Henricus Morse, 또는 헨리코 모스)는 이스트앵글리아(East Anglia)의 어느 프로테스탄트 가정에서 자랐으나, 런던에서 법률을 공부하던 중에 가톨릭 신자가 될 결심을 굳히고 프랑스 두에(Douai)로 가서 신자가 되었다. 그는 즉시 신학공부를 하여 1623년에 로마(Roma)에서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러나 영국 잉글랜드(England)의 뉴캐슬(Newcastle)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예수회 신부인 존 로빈슨(John Robinson)과 함께 체포되어 요크(York) 성에 투옥되었다. 그는 로마를 떠나기에 앞서 예수회 총장으로부터 영국의 예수회 입회를 약속받았기 때문에, 요크의 옥중에서 존 로빈슨 신부로부터 수련을 받고 1625년에 유기서원을 발하였다.
3년간의 감옥 생활 후 추방되었을 때 그는 플랑드르(Flandre)로 가서 스페인의 필리푸스 4세 왕을 섬기는 영국 군인들을 사목하는 선교사가 되었다. 1633년 그는 재차 영국으로 왔는데, 이때 그는 쿠트베르투스 클랙스턴(Cuthbertus Claxton)이란 가명을 가지고 런던에서 활동하였다. 마침 런던에 페스트가 대유행하였기 때문에 그는 헌신적으로 일할 수 있었으나, 그 자신도 세 차례나 죽을 고비를 넘겨야 했다. 그 후 그가 건강을 회복하였을 때 체포되어 1645년 2월 1일 타이번(Tyburn)에서 교수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그는 1929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70년 10월 25일 교황 바오로 6세(Paulus VI)에 의해 잉글랜드와 웨일스(Wales)의 40명의 순교자 중 한 명으로 시성되었다. 그래서 10월 25일에 함께 축일을 기념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 홈
Σχόλι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