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6년 4월 4일

4월04일 월요일(백)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The Annunciation of the Lord - Solemnity

오늘의 말씀

주 하느님께서 가브리엘 천사를 시켜 나자렛의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서 구세주가 탄생할 것을 예고하셨습니다. 천사의 말씀을 통하여 하느님의 뜻을 알게 된 동정녀 마리아가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의 종이오니 그대로 제게 이루어지소서.' 하고 응답함으로써 인류의 구원이 시작되었습니다. 구세주의 강생에 겸손한 마음으로 응답하신 성모 마리아의 태도를 묵상하며 우리도 성모 마리아를 본받아 매일 반복되는 '주님의 종이오니 그대로 제게 이루어지소서.'를 통하여 하느님의 뜻이 우리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청해야 하겠습니다.

 


+ 이사야서 7, 10-14 ; 8, 10ㄷ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할 것입니다.>


(해설) 이사야 예언자는 역사의 주권은 주 하느님의 손에 있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비굴한 외교에만 의존하려는 아하즈 왕에게 구원은 하느님의 손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경고하였습니다.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며, 그분이 약속된 구원을 가져오실 것입니다. 약속된 메시아의 탄생은 은총의 새 시대의 시작입니다



그 무렵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 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 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8,10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 히브리서 10, 4-10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해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주 하느님께 순종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당신의 몸을 바치기까지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셨습니다. 그분이 흘리신 피는 동물의 피가 아니라 당신 자신의 고귀한 피 입니다.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는 가장 완전한 희생 제사입니다. 그것은 하느님의 아들이 당신의 인간 생명을 바치신 완전한 순종 행위인 것입니다.


형제 여러분, 4 황소와 염소의 피가 죄를 없애지 못합니다. 5 그러한 까닭에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오실 때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제물과 예물을 원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저에게 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6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기꺼워하지 않으셨습니다. 7 그리하여 제가 아뢰었습니다. ‘보십시오,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8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제물과 예물을”, 또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원하지도 기꺼워하지도 않으셨습니다.” 하고 말씀하시는데, 이것들은 율법에 따라 바치는 것입니다. 9 그다음에는 “보십시오,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두 번째 것을 세우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것을 치우신 것입니다. 10 이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 루카 1, 26-38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해설) 가브리엘 천사가 동정녀 마리아에게 주님의 탄생을 예고하였습니다. 마리아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하느님의 뜻에 순종하였습니다. 주님의 종이오니 하느님의 뜻이 그대로 이루어 질 것입니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 하느님의 거룩한 영이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감싸 주실 것입니다. 태어나실 분은 하느님의 아들입니다.


그때에 26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27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28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29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30 천사가 다시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31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32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 33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자, 35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36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 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 되었다. 37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38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Holy Gospel of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Luke 1:26-38.

The angel Gabriel was sent from God to a town of Galilee called Nazareth, to a virgin betrothed to a man named Joseph, of the house of David, and the virgin's name was Mary. And coming to her, he said, "Hail, full of grace! The Lord is with you." But she was greatly troubled at what was said and pondered what sort of greeting this might be. Then the angel said to her, "Do not be afraid, Mary, for you have found favor with God. Behold, you will conceive in your womb and bear a son, and you shall name him Jesus. He will be great and will be called Son of the Most High, and the Lord God will give him the throne of David his father, and he will rule over the house of Jacob forever, and of his kingdom there will be no end." But Mary said to the angel, "How can this be, since I have no relations with a man?" And the angel said to her in reply, "The holy Spirit will come upon you, and the power of the Most High will overshadow you. Therefore the child to be born will be called holy, the Son of God. And behold, Elizabeth, your relative, has also conceived a son in her old age, and this is the sixth month for her who was called barren; for nothing will be impossible for God." Mary said, "Behold, I am the handmaid of the Lord. May it be done to me according to your word." Then the angel departed from her.






예수님께서는 죄와 죽음에 묶여 있는 모든 사람을 자유롭게 하고 참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분을 알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사람은 생명을 얻을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을 따르는 사람은 구원의 삶을 살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입니다.



2016년 04월 04일 월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https://youtu.be/0KB8yY_hs60

마리아의 노래-바오로딸

예수님의 탄생 예고

+ 루카 1, 26-38


1. 마리아의 순종으로 온 세상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의 은총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의 뜻을 위해 세상적인 것들을 포기할 수 있는 순종의 삶, 그것이 바로 마리아의 삶 이었습니다. 나는 현재 하느님의 뜻에 얼마나 순종하며 따르는 삶을 살고 있습니까?


2. 나는 지금 시간이 없어 바쁘다, 마음으로 혹은 물질적으로 여유가 없다, 삶이 너무 힘들다, 믿음이 부족하다, 등 등, 온갖 이유를 대며 하느님의 부르심에 귀 막고 눈 감은 체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나는 하느님의 말씀을 질 받아들이기 위해 나의 삶 안에서 무엇을 포기하여야 합니까?





세비야의 성 이시도로(Saint Isidore of Sevilla)

축 일 : 4월 4일

신 분 : 주교, 교회학자

활동 지역 : 세비야(Sevilla)

활동 년도 : 560?-636년

같은 이름 : 이시도루스, 이시도르, 이시돌

성 이시도루스(Isidorus, 또는 이시도로)는 카르타고(Carthago)에 정착하여 살다가 549년경 서고트족(Visigoths)의 침입으로 도시가 파괴되자 세비야로 이주한 에스파냐계 로마인 귀족 가문에서 560년경에 4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20년 정도 나이 차가 나는 큰형 성 레안데르(Leander, 2월 27일)와 누나 성녀 플로렌티나(Florentina, 6월 20일)는 카르타고에서 태어났고, 작은형 성 풀겐티우스(Fulgentius, 1월 16일)와 그는 세비야에서 태어났다. 이들 남매들은 후에 모두 성인 성녀로 시성되었다.


부모가 일찍 세상을 떠나 큰형 성 레안데르에게서 양육과 교육을 받은 성 이시도루스는 어린 시절과 청소년 시절을 주로 수도원과 세비야 주교좌 학교에서 보냈다. 그는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소양을 쌓으며 성숙한 영성생활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라틴어, 문학 등에서도 탁월한 재능을 갖추게 되었다. 형 레안데르가 600년경 사망하자 그 뒤를 이어 세비야의 대주교가 된 성 이시도루스는 형의 과업을 이어받아 서고트족을 아리우스주의(Arianism)로부터 개종시키고 에스파냐에 가톨릭 교회를 재건하는데 전력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는 여러 차례 교회 회의를 개최하였는데, 그중 619년의 세비야 교회 회의와 633년의 제4차 톨레도(Toledo) 교회 회의가 대표적이다.


또한 그는 히브리어와 그리스어를 비롯하여 의학, 법률 등을 제자들에게 가르쳤고, 아리스토텔레스를 연구하였다. 그의 위대한 학문적 업적은 시세부토 왕의 요청으로 전 20권으로 구성된 백과사전 “어원학”을 저술하였다. 이는 이후 여러 세기 동안 교과서 및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었다. 또 역사서로 “고트족, 반달족, 스베니아족의 통치사”(Historia de Regibus Gothorum, Vandalorum, et Suevorum)도 유명하다. 또 다른 것으로 그는 모자라빅 미사경본과 성무일도서를 편집하였다.


이런 생활 중에서도 그는 가난하고 병든 이들을 꼭 찾아보았고 사랑을 실천하였다. 보편교회와 일치하는 에스파냐 교회를 재건한 성 이시도루스는 서방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마지막 교부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는 1598년 교황 클레멘스 8세(Clemens VIII)에 의해 시성되었고, 1722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3세(Innocentius XIII)에 의해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오늘날 에스파냐의 인문 대학부와 마드리드 지방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는 성 이시도루스는 2000년대 중반 교황청에 의해 인터넷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그는 또한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기술자들의 수호성인이다.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세요.


매일미사_2016년 4월04일 월요일(백)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0_베너_long20196.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