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성 폰시아노 와 성 히폴리토

성 폰시아노(Saint Pontian) 와 성 히폴리토(Saint Hippolytus)

 

성 폰시아노(Saint Pontian)

축 일 : 8월 13일

신 분 : 교황, 순교자

활동 지역 :

활동 년도 : +235년

같은 이름 : 본시아노, 본시아누스, 폰시아누스, 폰씨아노, 폰씨아누스, 폰티아노, 폰티아누스


로마인 칼푸르니우스(Calpurnius)의 아들인 성 폰티아누스(Pontianus, 또는 폰시아노)는 230년 7월 21일에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Urbanus I, 5월 25일)를 계승하여 교황직에 올랐다. 그는 232년 로마(Roma) 교회회의를 주재하여 그리스 신학자 오리게네스(Origenes) 일파에 대한 단죄를 확인하였다. 235년 즉위한 막시미누스 트락스 황제가 알렉산데르 세베루스 황제의 관용 정책을 철회하고 그리스도교에 대한 박해를 시작하면서 그는 최초의 희생자가 되어 사르데냐(Sardegna) 섬으로 추방되었다. 여기서 그는 함께 추방된 대립교황 성 히폴리투스(Hippolytus, 8월 13일)를 만나 교회와 화해하도록 했다. 그는 235년 10월 29일 또는 30일에 이탈리아의 사르데냐(Sardegna) 섬에서 사망하였다. 그의 시신은 성 히폴리투스의 시신과 함께 성 파비아누스(Fabianus, 1월 20일) 교황에 의하여 로마의 성 칼리스투스(Callistus) 카타콤바에 새로 마련된 교황 묘지에 묻혔다. 그의 예전 축일은 11월 19일이었으나 현재는 성 히폴리투스와 함께 8월 13일에 기념한다.


출처 : 가톨릭 홈

 

성 히폴리토(Saint Hippolytus)



축 일 : 8월 13일

신 분 : 교부, 순교자, 대립교황

활동 지역 : 로마(Roma)

활동 년도 : 170/175?-235년

같은 이름 : 히뽈리또, 히뽈리뚜스, 히폴리또, 히폴리뚜스, 히폴리투스



학덕이 뛰어난 로마의 사제였던 성 히폴리투스(또는 히폴리토)는 리옹(Lyon)의 주교인 성 이레네우스(Irenaeus, 6월 28일)의 제자이며 초대교회의 저명한 신학자였다. 그는 교황 성 제피리누스(Zephyrinus, 8월 26일)를 공공연하게 비난하였다. 그 이유는 당시 로마에서 퍼지기 시작한 그리스도론적 이단, 특히 모달리즘(Modalism, 삼위일체 하느님은 한 분이신 하느님의 세 형태에 불과하다는 양태설)과 사벨리우스주의(Sabellianism, 사벨리우스의 이단적인 삼위일체설)에 대한 교황의 관대한 태도 때문이었다.


교황 성 칼리스투스 1세(Callistus I, 10월 14일)가 217년에 교황으로 선출되었을 때, 성 히폴리투스는 자신의 추종자들에 의하여 대립교황으로 등극하고 성 칼리스투스의 후계자인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Urbanus I, 5월 25일)와 교황 성 폰티아누스(Pontianus, 8월 13일)를 극구 반대하고 나섰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그는 235년 막시미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교황 성 폰티아누스와 함께 사르데냐(Sardegna) 섬으로 추방되었는데, 여기서 그는 교황과 화해하였다. 그는 사르데냐 섬에서 운명하였는데, 갖은 고문 끝에 죽었기 때문에 순교자로 간주되고 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모든 이단 반박"(Refutatio omnium haeresium)이란 저서이다. 이외에도 그는 "다니엘서 주석"(Commentarium in Danielem)과 "아가서 주석"도 저술하였고, "사도 전승"(Traditio Apostolica)이란 책을 저술하였다. 그는 그리스 교부의 한 사람으로 교회 저술가이자 최초의 대립교황이었다. 동방교회에서는 그의 축일을 1월 30일에 기념한다.


출처 : 가톨릭 홈



교부들의 가르침: 로마의 히폴리투스


최초의 대립교황이었던 성 히폴리투스

초세기 교회생활 담은 '사도전승' 펴내


초세기부터 로마 교회는 다른 지역 교회들과 형제적인 친교를 이루면서 사랑과 일치의 구심점이 되어 왔다. 베드로와 바울로 사도가 직접 로마에서 선교하였고, 마침내 그곳에서 순교했다는 사실 때문에, 로마 교회는 세상에 널리 퍼져 있는 모든 자매 교회들의 맏언니 노릇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로마 교회가 누리던 사랑과 친교의 으뜸 역할이란, 오늘날과 같은 법적이고 제도적인 수위권이 아니었을 뿐 아니라, 로마 교회는 신학적으로도 교부 시대를 통틀어 매우 뒤떨어진 교회였다.



로마의 첫 신학자


오히려, 서방 신학의 중심지는 로마가 아니라 북아프리카였다. 우리의 선입견과는 달리, 지중해를 끼고 있던 북아프리카 교회는 정치, 종교, 군사, 문화에 있어서 로마에 버금가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곳에서 바로 테르툴리아누스, 치프리아누스,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은 위대한 교부들이 그리스도교 신학을 활짝 꽃피웠다. 그밖에도 캅파도키아(오늘날의 터어키), 알렉산드리아(오늘날의 이집트), 안티오키아(오늘날의 시리아) 등지에서 신학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4세기에 접어들면서 이른바 「교부학의 황금시대」를 열었지만, 그때까지도 로마 교회는 다른 교회들의 신학 수준을 따라잡기는커녕, 내세울만한 신학자 한 명 배출하지 못한 채, 이단논쟁에조차 제대로 끼어들 수 없는 형편이었다. 그나마, 로마 교회의 체면을 살려준 교부가 한 명 있었으니, 그가 바로 히폴리투스이다.



엄격주의와 관용주의의 대결


히폴리투스는 로마 교회의 신부로서, 학문적으로 뛰어난 인물이었다.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었기 때문에, 너나할 것 없이 인정하는 강력한 차기 교황 후보였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제피리누스 교황이 세상을 떠나자 칼리스투스 부제가 로마의 주교로 뽑혔다. 칼리스투스는 노예 출신의 부제로서 로마 성밖에 있는 지하 공동 묘지를 관리하던 사람이었다. 히폴리투스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었다. 이때부터 히폴리투스는 끊임없이 칼리스투스의 사목 노선을 비판하면서 날카롭게 대립하게 된다. 칼리스투스 교황(217~222년 재위)은 참회 예식과 죄의 용서에 있어서 너그러운 태도를 취했다. 그러나 히폴리투스는 칼리스투스의 관용적인 태도를 못마땅하게 여긴 나머지, 교황이 교회의 규율을 흐트러뜨린다고 헐뜯으며, 스스로 엄격주의 노선을 취하였다. 히폴리투스는 엄격한 참회 조건을 채우지 못한 신자들을 교회에 다시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노아의 방주에는 더러운 짐승들이 없었듯이, 교회 안에도 죄인들이 들어올 수 없으며, 교회란 모름지기 '거룩하고 의로운 사람들'만의 공동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두 사람의 상반된 노선은 오늘날까지도 교회 안에서 줄기차게 흐르고 있는 엄격주의와 관용주의라는 두 물줄기의 원류(原流)가 되었다. 그러나, 2000년 교회사에서 '거룩하고 순결한 사람들만의 교회'를 주장한 엄격주의자들은 한결같이 이단이나 열교(裂敎)에 빠지고 말았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죄인, 세리, 창녀, 병자들을 불러모아 당신 교회를 세우셨기 때문이다.



첫 대립 교황의 탄생


불행하게도 히폴리투스는 논쟁에서만 머물지 않고, 마침내 자신의 지지자들을 끌어 모아 교회를 세우고, 자기야말로 로마의 진짜 주교라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대립 교황」이 탄생하는 순간이었다.칼리스투스가 세상을 떠난 뒤에도, 로마 안에는 적어도 13년 이상 이른바 두 교황이 맞서고 있었다. 그러나, 막시미누스 트락스 황제는 폰티아누스 교황(230~235년 재위)과 히폴리투스 대립 교황(217~235년 재위)을 둘 다 사르데냐 섬으로 귀양 보냈다. 그들은 유배지에서 죽기 전에야 비로소 화해했다. 이 두 분의 유해는 얼마 후 로마에 함께 옮겨져서 한날 한시에 서로 다른 장소에 묻혔다.



사도 전승의 전수자


히폴리투스의 대표작은 "사도 전승"이다. 이 책은 초세기 교회 생활, 특히 전례와 성직 계급에 관한 규정들을 담고 있는 교회 규정집이다. 예컨대, 오늘날 미사 때 사제가 드리는 감사기도(거룩하신 아버지, 사랑하시는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감사함이…)는 바로 이 문헌에 보존되어 있다. 그밖에도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주교, 사제, 부제 서품 예식 기도문과 규정은 거의 히폴리투스의 "사도 전승"에서 따온 것들이다. 이처럼 초세기 교회의 관행과 규정들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소중한 가치를 지닌다. 그러나, 다른 한 편에서 보면, "사도 전승"은 예수님께서 남겨주신 생생한 복음과, 예수님께서 그토록 비난하셨던 율법주의를 뒤섞어버렸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축복 예식에 관한 규정에서 "소출들, 곧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 배, 사과, 오디, 복숭아, 버찌, 편도 열매, 자두는 축복할 것이나, 수박, 멜론, 참외, 양파, 마늘, 그리고 다른 채소들은 축복하지 말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꽃들도 봉헌할 것이니, 장미와 백합은 봉헌하되 다른 것들은 봉헌하지 말 것이다"(32장) 라고 가르치고 있다. 유다교의 율법주의 냄새가 진하게 풍기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규정집이란 교회 공동체의 관행과 전승을 담아내는 그릇에 지나지 않을 뿐 세월 속에서 변화하게 마련이지만, 영원히 변하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의 유일한 계명은 오직 '사랑'뿐이라는 사실이 더욱 분명해 진다.


가톨릭 교회의 첫 대립교황으로서, 완고한 엄격주의 노선의 선구자였던 히폴리투스! 이상하게도 우리 교회는 아직도 해마다 8월 13일이 되면 히폴리투스를 성인으로 기리고 있다.


※ 우리말 번역 : 히폴리투스,「사도 전승」, 이형우 역주, 분도출판사 1992.

[가톨릭신문, 2003년 3월 23일]


 

성 폰시아노 교황과 성 히폴리토 사제 순교자


폰시아노는 231년 로마의 주교로 서품되었다. 235년 막시미누스 황제는 그를 히폴리토 사제와 함께 사르디니아로 유배시켰다. 이곳에서 폰시아노는 교황직을 포기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해는 갈리스도 묘지에 묻혔고 히폴리토의 유해는 비아 티부르티나의 묘지에 묻혔다. 로마 교회는 4세기부터 이 두 순교자들을 공경해 왔다.


성 치프리아노 주교 순교자의 편지에서

(Epist. 10,2-3. 5: CSEL 3,491-492. 494-495)



무너질 수 없는 신앙


지극히 용감한 형제들이여, 내가 무슨 말로 여러분을 칭송할 수 있겠습니까? 어떤 찬사의 말로 여러분의 영혼의 굳셈과 신앙의 충실성을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영광스러운 죽음을 맞을 때까지 혹심한 시련을 견디어 왔으며, 고통 앞에서 굴하지 않고 오히려 고통이 여러분 앞에서 굴복하고 말았습니다. 괴롭힘이 아닌 순교의 월계관이 여러분의 고통을 끝맺게 해주었습니다. 박해자는 끈질기게 고통을 주었지만 여러분의 견고한 믿음을 무너뜨리지 못하고 다만 하느님의 사람들을 더 빨리 주님께로 보냈을 뿐입니다.


관객들은 하느님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싸우는 이 천상 투쟁과 영적 전쟁을 보고 놀랐습니다. 그네들은 하느님의 종들이 이 세상의 무기는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신앙인을 보호하는 믿음의 무기를 가지고서 자유에 넘친 목소리와의 순수한 정신과 거룩한 힘으로 서 있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고통을 당하는 이들은 고통을 가하는 이들보다 더 강하게 보였고, 매를 맞아 찢기운 사지는 때리는 찢는 형구들을 이겨내는 것 같았습니다.


잔인하게 때리고 또 때려 이제는 몸이 산산조각이 나 매를 맞는 것이 그들의 몸이 아니라 상처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채찍들도 그들의 무너질 수 없는 신앙을 굴복시킬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박해의 불덩어리를 식혀 버리고 그 유혈로써 지옥의 불을 죽이기 위해 피를 흐렸습니다. 당신 군사들의 충실성과 열성의 이 증거는 주님이 보시기에 얼마나 고귀하고도 엄청난 광경이었겠습니까? 성령께서 우리에게 시편에서 말씀해 주시고 동시에 권고해 주십니다. "갸륵할쏜 주님의 눈에, 성도들의 죽음이여." 피를 대가로 하여 불사 불멸을 알고 덕행의 궁극적 증거로서 주님의 월계관을 받는 이 죽음은 참으로 보배롭습니다.


신앙의 보호자이시고 당신을 믿는 이들에게 받을 능력과 마음가짐에 따라 힘을 베푸시는 그리스도께서는 그것을 보시고 얼마나 기뻐하시고, 또 이렇게 훌륭한 종들 안에서 얼마나 기꺼이 투쟁하고 승리하셨겠습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순교자들이 투쟁할 때 함께 계셨고 당신의 이름을 위해 싸우고 그 이름을 옹호한 그들을 북돋아 주시고 굳세게 하시며 또 그들에게 용기를 주셨습니다. 우리를 위하여 한 번 죽음을 이겨내신 그분은 이제 우리 안에서 언제나 승리를 거두고 계십니다.


하느님 자비의 영예로 빛나고 우리 시대에 순교자들의 영광스러운 피로 빛나는 우리 교회는 참으로 복됩니다. 교회는 과거에 형제들의 선업으로 희게 빛났고 이제는 순교자들의 피로 붉게 빛납니다. 교회는 꽃 중에 백합도 있고 장미도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지극히 고귀한 이 두 가지 꽃의 영예를 얻으려 애써야 하고 두 가지 중 하나, 즉 선업이라는 흰 화관이나 순교라는 장미꽃의 붉은 화관 중 어느 하나라도 얻어야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폰시아노 교황과 성 히폴리토 사제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436-437쪽.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폰시아노,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54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6권 - '본시아노',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8년, 3538-3539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 폰시아노 교황 순교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203쪽.

 



0_베너_long20196.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