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스타니슬라오(Saint Stanislaus)
축 일 : 4월 11일
신 분 : 주교, 순교자
활동 지역 : 크라쿠프(Krakow)
활동 년도 : 1030-1079년
같은 이름 : 스타니슬라우스, 쓰따니쓸라오, 쓰따니쓸라우스
폴란드 크라쿠프 교외 슈체파노프(Szczepanow)에서 출생한 성 스타니슬라우스(또는 스타니슬라오)는 그니에즈노(Gniezno)에서 수학한 뒤에 서품되었다. 그는 설교가로서 곧 명성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영적 지도를 받으려고 애썼고, 교회 개혁 의지를 강력히 표명하여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다.
1072년 그는 크라쿠프의 주교가 되었는데, 국왕 볼레수아프 2세(Boleslaw II)의 잔학성과 불의를 고발함으로써 왕과 적대관계가 되었다. 그래서 그가 국왕을 파문하고 대성당의 출입을 저지하자, 볼레수아프 왕은 크라쿠프 시외의 성 미카엘 성당에서 미사를 봉헌하는 그를 직접 끌어내어 살해하였다. 성 스타니슬라오는 폴란드 국민의 상징이다. 그는 1253년 9월 8일 교황 인노켄티우스 4세(Innocentius IV)에 의해 아시시(Assisi) 대성당에서 시성되었고, 폴란드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홈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 순교자 기념
1036년 폴란드의 슈체파누프에서 태어났고 파리에서 공부했다. 사제가 되어 1072년 람베르트 주교에 이어 크라쿠프의 주교가 되었다. 착한 목자로서 자기 교구를 다스렸고 가난한 이들을 도와주었으며 매년 자기 교구의 사제들을 방문 했다. 두려움 없이 볼레슬라프 왕을 힐책하다가, 1079년 왕에 의해 암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