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7일

04/06/2016

 

 4월07일 목요일(백) 성 요한 밥티스타 드 라 살 사제 기념일

Thur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 사도행전 5, 27-33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성령도 증인이십니다.>

 

(해설)   사도들은 유다교의 법정에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대사제에 복종하는 것보다 주 하느님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주 하느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일으키셨으며 사도들은 이 모든 일들의 증인입니다. 주님의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드러난 구원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 무렵 경비병들이 27 사도들을 데려다가 최고 의회에 세워 놓자 대사제가 신문하였다. 28 “우리가 당신들에게 그 이름으로 가르치지 말라고 단단히 지시하지 않았소? 그런데 보시오, 당신들은 온 예루살렘에 당신들의 가르침을 퍼뜨리면서, 그 사람의 피에 대한 책임을 우리에게 씌우려 하고 있소.” 29 그러자 베드로와 사도들이 대답하였다. “사람에게 순종하는 것보다 하느님께 순종하는 것이 더욱 마땅합니다. 30 우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이 나무에 매달아 죽인 예수님을 다시 일으키셨습니다. 31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영도자와 구원자로 삼아 당신의 오른쪽에 들어 올리시어,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죄를 용서받게 하셨습니다. 32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하느님께서 당신께 순종하는 이들에게 주신 성령도 증인이십니다.” 33 그들은 이 말을 듣고 격분하여 사도들을 죽이려고 하였다.

 

 

묵상) 베드로는 유다교 재판정에서 주님의 부활을 확실하게 주장했습니다. 베드로는 자기가 보고 들은 것에 대해 침묵할 수가 없었습니다. 베드로의 하느님은 조상들의 하느님이며, 최고 의회 의원들의 하느님이며, 이스라엘의 하느님이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의 하느님입니다. 이스라엘의 주 하느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일으키셨던 것입니다.

 

 

 

 

 

 

+  요한 3, 31-36

<아버지께서는 아드님을 사랑하시고 모든 것을 그분 손에 내주셨다.>

 

 

(해설) 하느님의 은총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무한정으로 베풀어졌습니다. 예수님을 알면 하느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곧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일치는 그 능력과 목표가 동일함을 뜻하며, 아버지와의 일치를 통하여 아버지의 구원 사업에 대한 아들의 충실성이 드러납니다. 아들의 사명은 아버지의 구원사업입니다.

 

 

31 위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 땅에서 난 사람은 땅에 속하고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는데, 하늘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 32 그분께서는 친히 보고 들으신 것을 증언하신다. 그러나 아무도 그분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33 그분의 증언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하느님께서 참되심을 확증한 것이다. 34 하느님께서 보내신 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을 하신다. 하느님께서 한량없이 성령을 주시기 때문이다. 35 아버지께서는 아드님을 사랑하시고 모든 것을 그분 손에 내주셨다. 36 아드님을 믿는 이는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그러나 아드님께 순종하지 않는 자는 생명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진노가 그 사람 위에 머무르게 된다.

 

 

Holy Gospel of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John 3:31-36.

31 He who comes from above is above all others; he who is of the earth is earthly himself and speaks in an earthly way. He who comes from heaven 32 bears witness to the things he has seen and heard, but his testimony is not accepted by anybody; 33 though anyone who does accept his testimony is attesting that God is true, 34 since he whom God has sent speaks God's own words, for God gives him the Spirit without reserve. 35 The Father loves the Son and has entrusted everything to his hands. 36 Anyone who believes in the Son has eternal life, but anyone who refuses to believe in the Son will never see life: God's retribution hangs over him.'

 

 

묵상) 주 하느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셔서 모든 것을 그의 손에 맡기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받아들이면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참된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며 영원한 생명은 예수님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고 배척하면 하느님 나라에 들지 못하고 영원한 생명에서 제외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으로부터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기적과 치유와 표징으로 주 하느님의 능력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지고 계신 것은 모두 아버지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께 순종한다면 주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은총과 축복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내려주실 것입니다.

 

 

2016년 04월 07일 목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THANKFUL- JOSH GROBAN

 

 

 

하늘에서 오시는 분

+ 요한 3, 31-36

 

1. 나에게 예수님은 누구입니까? 나는 그리스도의 제자가 맞습니까? 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까?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들로 받아들이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까? 나 또한 가끔씩 예수님을 의심하거나 그 분의 부재를 느낀 적은 없었습니까?

 

 

2.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누구라고 선포할 수 있습니까? 내 삶 안에서도 예수님의 기적과 치유와 표징을 체험한 적이 있습니까? 내 삶의 관점은 어디에 맞추어져 있습니까?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성 요한 세례자 드 라 살(Saint John Baptist de la Salle)

 

축        일 :  4월 7일

신        분 :  신부, 설립자, 교육자

활동 지역 :  다수의 지역

활동 년도 :  1651-1719년

같은 이름 :  드라살, 밥띠스따, 밥티스타, 밥티스트, 얀, 요안네스, 요한네스, 이반, 장, 쟝,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지오반니, 한스, 후안

 

 

성 요한 세례자 드 라 살(Joannes Baptista de la Salle)은 1651년 4월 30일 랭스(Reims)에서 고대 왕가 귀족 가문의 첫째 아들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신심 깊은 어머니의 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는 불과 11세 때에 삭발례를 받았고, 16세 때에 랭스 주교좌성당 참사회원이 되었으며, 소르본(Sorbonne) 대학교와 생 쉴피스(Saint Sulpice) 신학교 과정을 마치고 1678년 27세 때에 사제품을 받았다.

 

귀족 가문에서의 성장과 좋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듬해 그는 루앙(Rouen)의 니엘(M. Nyel)이라는 신자와의 만남을 통해 가난한 소년들을 위한 자선 학교를 세우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먼저 그의 고향에 자선 학교를 세우고 차차 그 주변으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계획에 자신을 온전히 바치는 것이 하느님이 마련한 소명임을 깨달은 그는 가정과 가족을 떠나 참사회원직마저 버리고 이 일에 전심으로 투신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재산을 넘겨주고 가난한 사람들의 수준으로 자신을 낮추었다. 그는 교사들을 훈련시키며 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엄격한 자기 수련 생활을 따르도록 권유했는데, 이러한 그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에 헌신하는 수도 단체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결국 요한은 오랜 숙고 끝에 1684년 삼위일체 대축일에 12명의 학교 교사들과 함께 1년 동안 수련기를 가진 다음, '그리스도 교육 수도회'라는 이름의 독특한 수도복을 입는 수도회를 창립하였다.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교육을 위해 평신도들을 훈련시킬 생각으로 1686년에 최초의 정규 학교를 랭스에 설립하였으며 이어 또 하나를 파리(Paris)에 설립하였다. 1688년 랭스에서 파리로 수도회 본부를 옮긴 수도회는 전국적인 성격을 갖고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하였다. 초기에 파리의 대주교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였지만, 그의 수도회는 날로 확장되어 지금은 17,000여명의 회원들이 세계 도처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최초로 교사 교육을 실시한 인물이며, 교사들에게 자부적인 사랑을 불어넣은 위대한 교육자였다. 그의 교육 철학은 1720년에 출판된 "학교들의 지침서"(The Conduct of Schools)에 기초하고 있다. 그는 루앙에서 중류 사회 상인들의 자녀들을 위한 기숙사 학교를 설립하고, 라틴어와 그리스어보다 모국어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과목을 제공해서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루앙의 기숙사 학교는 18세기 수도회에 의해 성공적으로 설립된 다른 많은 학교들의 표준이 되었다. 그는 1719년 4월 7일 성 금요일에 루앙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1900년 교황 레오 13세(Leo XIII)에 의해 시성되었고, 1950년 교황 비오 12세(Pius XII)에 의해 모든 교사들의 주보성인으로 공포되었다.

 

출처 : 가톨릭 홈

 

성 요한 세례자 드 라 살 자세히 보기

 

 

 

 

 

매일미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세요.

 

 

매일미사_2016년 4월07일 목요일(백) 성 요한 밥티스타 드 라 살 사제 기념일

https://app.box.com/s/v7bfgqle90y9f9gqw8o9r63flz8get2s

 

Please reload

2019년 12월 29일

12/28/2019

1/10
Please reload

New Posts/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