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6년 4월 2일

4월 02일(백) 부활 팔일 축제 내 토요일




+ 사도행전 4, 13-21

<우리로서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해설) 사도들의 증언이 매우 확신에 차 있었고 특히 치유 받은 태생 앉은뱅이가 사도들 옆에 완치되어 서 있기 때문에 유다 지도자들은 이들을 무슨 죄목으로 고발해야 할지 망설였습니다. 그래서 유다 지도자들과 원로들과 율법 학자들은 사도들의 입을 막으려 했고 어떻게 해서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덮어 버리려고 하였습니다.



그 무렵 유다 지도자들과 원로들과 율법 학자들은 13 베드로와 요한의 담대함을 보고 또 이들이 무식하고 평범한 사람임을 알아차리고 놀라워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예수님과 함께 다니던 사람들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14 그러나 병이 나은 사람이 사도들 곁에 서 있는 것을 보고는 아무 반박도 하지 못하였다. 15 그래서 그들은 사도들에게 최고 의회에서 나가라고 명령한 다음, 저희끼리 의논하며 16 말하였다. “저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저들을 통하여 명백한 표징이 일어났다는 사실이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에게 알려진 터이고, 우리도 그것을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17 그러니 이 일이 더 이상 백성 가운데로 퍼져 나가지 않도록, 다시는 아무에게도 그 이름으로 말하지 말라고 엄중히 경고만 합시다.” 18 그리하여 그들은 사도들을 불러 예수님의 이름으로는 절대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고 지시하였다. 19 그러자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여러분의 말을 듣는 것이 하느님 앞에 옳은 일인지 여러분 스스로 판단하십시오. 20 우리로서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1 그들은 백성 때문에 그들을 처벌할 방도를 찾지 못하고 거듭 위협만 하고 풀어 주었다. 그 일로 백성이 모두 하느님을 찬양하고 있었던 것이다.



묵상) 주님의 사도들은 유다 최고의회에서 그들에게 내려진 명령을 단호하게 거절하였습니다. 사도들은 최고의회와 유다 지도자들에게 복종하지 않고 오직 주 하느님께만 복종할 것을 선언하였습니다. 사도들은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사도들의 이런 증언 안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확신이 있었던 것입니다.



+ 마르코 16, 9-15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복음을 선포하여라.>



(해설) 일곱 마귀가 들렸던 막달라 여자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으로 완전히 치유되었으며 예수님에 대한 믿음으로 새롭게 변화되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주님의 부활을 체험한 마리아 막달레나는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곳으로 찾아가서 부활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습니다.


9 예수님께서는 주간 첫날 새벽에 부활하신 뒤,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그는 예수님께서 일곱 마귀를 쫓아 주신 여자였다. 10 그 여자는 예수님과 함께 지냈던 이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곳으로 가서, 그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였다. 11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께서 살아 계시며 그 여자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을 듣고도 믿지 않았다. 12 그 뒤 그들 가운데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가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 다른 모습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셨다. 13 그래서 그들이 돌아가 다른 제자들에게 알렸지만 제자들은 그들의 말도 믿지 않았다. 14 마침내, 열한 제자가 식탁에 앉아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나타나셨다. 그리고 그들의 불신과 완고한 마음을 꾸짖으셨다. 되살아난 당신을 본 이들의 말을 그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15 예수님께서는 이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Holy Gospel of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Mark 16:9-15.

When Jesus had risen, early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he appeared first to Mary Magdalene, out of whom he had driven seven demons.She went and told his companions who were mourning and weeping. When they heard that he was alive and had been seen by her, they did not believe. After this he appeared in another form to two of them walking along on their way to the country. They returned and told the others; but they did not believe them either. (But) later, as the eleven were at table, he appeared to them and rebuked them for their unbelief and hardness of heart because they had not believed those who saw him after he had been raised. He said to them, "Go into the whole world and proclaim the gospel to every creature."



묵상) 그리스도 공동체는 자신들의 힘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권한과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 공동체를 통하여 당신의 복음 선포를 지속하십니다. 그리스도의 참 제자들은 온 세상으로 가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전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경 말씀대로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사흘 만에 일으켜지셨습니다. 그리고 열 두 제자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시고 또 나타나셨습니다. 우리가 전해 받았으며 또 전해야하는 것은 바로 이 기쁜 소식입니다. 예수님을 체험한 사람만이 온 세상 만백성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할 것입니다.



2016년 04월 02일 토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https://youtu.be/0KB8yY_hs60

Praise To The Lord, The Almighty - Instrumental (HQ)

마리아 막달레나와 제자들에게 나타나시다

+ 마르코 16, 9-15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시어 믿지 못하는 제자들을 꾸짖으십니다. 왜 제자들은 마리아 막달레나가 전한 부활 소식을 불신했습니까? 무엇이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만들었습니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준 사명은 무엇입니까?



2. 나에게 예수님의 부활은 어떤 의미입니까? 나는 어떻게 부활의 삶을 살기를 희망합니까? 나도 때때로 제자들처럼 마음이 완고해져서 삶 안에서 만나는 예수님을 불신하거나 놓친 적은 없었습니까? 예수님의 부활은 나를 어떻게 변화시킵니까? 주님께서 오늘 내게 맡기신 사명은 무엇입니까?






성 프란치스코 콜 기타르트(Francis Coll Guitart)

축 일 : 4월 02일

신 분 : 신부, 설립자

활동 지역 : 다수의 지역

활동 년도 : 1812-1875년

같은 이름 : 귀타르트, 방지거, 프란체스꼬, 프란체스꾸스, 프란체스코, 프란체스쿠스, 프란치스꼬, 프란치스꾸스, 프란치스쿠스, 프랜시스

에스파냐 북동부 피레네 산맥과 면한 카탈루냐(Cataluna)의 곰브레니(Gombreny)에서 태어난 성 프란치스코 콜 기타르트(Franciscus Coll Guitart, 또는 프란체스코 콜 기타르트)는 비크(Vich)에 있는 교구 신학교에서 수학한 후 1830년 헤로나(Gerona)의 도미니코 수도회에 입회하였다. 1835년 교회에 반대하던 정부에 의해 헤로나의 신학원이 폐쇄되고 도미니코 수도회 소속 학생들은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 그날부터 성 프란치스코 콜 기타르트는 죽는 날까지 수도 공동체의 어떠한 지원도 없이 도미니코 수도회의 성소를 영웅적인 신앙으로 지켜왔다.


결국 그는 1836년 비크의 교구 신학교로 돌아와 사제품을 받고 몇 년 동안 본당사목을 한 후 그의 친구의 성 안토니우스 마리아 클라렛(Antonius Maria Claret, 10월 24일)과 함께 순회설교자로 나섰다. 그는 1856년 그가 설교하는 지역의 가난한 이들의 자녀들을 가르치기 위해 예수 탄생 예고의 도미니코 수녀회(La Annunciata)를 설립하였다. 이 수녀회는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50여개의 수녀원으로 성장했고 오늘날 유럽과 아메리카에 140개 이상의 수녀원을 두고 있다. 1869년 설교 도중 눈이 멀게 되고 건강도 이전 같지는 않았지만 그는 끝까지 은퇴하지 않았다. 1875년 4월 2일 선종한 그는 자신이 설립한 수녀회의 모원에 안장되었다. 그는 1979년 4월 29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고, 2009년 10월 11일 교황 베네딕투스 16세(Benedictus XVI)에 의해 로마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시성되었다.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세요.


매일미사_2016년 4월02일(백) 부활 팔일 축제 내 토요일

0_베너_long20196.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