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6년 3월 28일

3월 28일(백) 부활 팔일 축제 내 월요일



+ 사도행전 2, 14. 22-33

<이 예수님을 하느님께서 다시 살리셨고 우리는 모두 그 증인입니다.>



(해설)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는 예수님의 생애를 소개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둘러싼 유다인들의 어리석음을 알리는 내용입니다.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대한 제자들의 목격 증언과 성경의 증언을 강조하고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통한 죄 사함과 유다인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오순절에, 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일어나 목소리를 높여 말하였다. “유다인들과 모든 예루살렘 주민 여러분, 여러분은 이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내 말을 귀담아들으십시오. 22 이스라엘인 여러분, 이 말을 들으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나자렛 사람 예수님은 하느님께서 여러 기적과 이적과 표징으로 여러분에게 확인해 주신 분이십니다. 하느님께서 그분을 통하여 여러분 가운데에서 그것들을 일으키셨습니다. 23 하느님께서 미리 정하신 계획과 예지에 따라 여러분에게 넘겨지신 그분을, 여러분은 무법자들의 손을 빌려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24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죽음의 고통에서 풀어 다시 살리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죽음에 사로잡혀 계실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25 그래서 다윗이 그분을 두고 이렇게 말합니다. ‘나 언제나 주님을 내 앞에 모시어, 그분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니 나는 흔들리지 않는다. 26 그러기에 내 마음은 기뻐하고 내 혀는 즐거워하였다. 내 육신마저 희망 속에 살리라. 27 당신께서 제 영혼을 저승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당신의 거룩한 이에게 죽음의 나라를 아니 보게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28 당신은 저에게 생명의 길을 가르쳐 주신 분, 당신 면전에서 저를 기쁨으로 가득 채우실 것입니다.’ 29 형제 여러분, 나는 다윗 조상에 관하여 여러분에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죽어 묻혔고 그의 무덤은 오늘날까지 우리 가운데에 남아 있습니다. 30 그는 예언자였고, 또 자기 몸의 소생 가운데에서 한 사람을 자기 왕좌에 앉혀 주시겠다고 하느님께서 맹세하신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31 그래서 그리스도의 부활을 예견하며 ‘그분은 저승에 버려지지 않으시고, 그분의 육신은 죽음의 나라를 보지 않았다.’ 하고 말하였습니다. 32 이 예수님을 하느님께서 다시 살리셨고 우리는 모두 그 증인입니다. 33 하느님의 오른쪽으로 들어 올려지신 그분께서는 약속된 성령을 아버지에게서 받으신 다음, 여러분이 지금 보고 듣는 것처럼 그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묵상) 주님께서는 처음부터 주도권을 가지고 계시면서 구원 계획을 당신의 뜻에 따라 이루신 것입니다. 부활하시어 하느님의 사랑으로 높이 올림을 받으신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지상에 남아 있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주님 사랑의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하느님 아버지로부터 성령의 약속을 받으신 그분께서 이제 성령의 원천이 되신 것입니다.


+ 마태오 28, 8-15

<내 형제들에게 갈릴래아로 가라고 전하여라. 그들은 거기에서 나를 보게 될 것이다.>



(해설) 천사의 말을 전해들은 여자들은 무서우면서도 기쁨에 넘쳤습니다. 모든 것이 변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무덤은 더 이상 죽은 자를 애도하는 죽음의 장소가 아니라 부활의 기쁨과 환희가 가득 찬 찬미와 찬양의 장소가 된 것입니다. 천사들의 발현이 있은 후 빈 무덤에서 돌아오는 길에 여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그때에 8 여자들은 두려워하면서도 크게 기뻐하며 서둘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소식을 전하러 달려갔다. 9 그런데 갑자기 예수님께서 마주 오시면서 그 여자들에게 “평안하냐?”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다가가 엎드려 그분의 발을 붙잡고 절하였다. 10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마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래아로 가라고 전하여라. 그들은 거기에서 나를 보게 될 것이다.” 11 여자들이 돌아가는 동안에 경비병 몇 사람이 도성 안으로 가서, 일어난 일을 모두 수석 사제들에게 알렸다. 12 수석 사제들은 원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한 끝에 군사들에게 많은 돈을 주면서 13 말하였다. “‘예수의 제자들이 밤중에 와서 우리가 잠든 사이에 시체를 훔쳐 갔다.’ 하여라. 14 이 소식이 총독의 귀에 들어가더라도, 우리가 그를 설득하여 너희가 걱정할 필요가 없게 해 주겠다.” 15 경비병들은 돈을 받고 시킨 대로 하였다. 그리하여 이 말이 오늘날까지도 유다인들 사이에 퍼져 있다.



묵상)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도망쳤던 제자들을 당신의 형제들이라고 하시면서 그들을 갈릴래아로 부르십니다. 이제 갈릴래아에서 제자들은 주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것이며 부활하신 예수님과 완전히 일치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두 세 사람만 모여 있어도 주님께서는 살아 계시는 주님으로서 항상 우리 가운데 함께 계실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을 체험한 제자들은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제자들은 성령의 능력으로 담대하게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였습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사람들은 점점 더 변화되고 성화될 것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사람은 예수님 때문에 항상 기뻐할 것이며 그리하여 어떠한 처지에서든지 감사하며 살 것입니다.



2016년 03월 28일 월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ترنيمة المسيح قام .. بالحقيقة قام

여자들에게 나타나시다

+ 마태오 28, 8-15


1.나에게 부활은 어떤 의미입니까? 나는 이 기쁜 소식을 내 삶에서 누구에게 전할 것이며 부활의 삶을 어떻게 증거할 수 있습니까?


2. 나는 예수님의 '평안하냐?' 라는 물음에 무어라고 답할 수 있습니까? 나는 예수님안에서 진정한 평화를 찾을 수 있습니까? 나는 예수님과 일치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합니까?나는 삶 속에서 언제 부활하신 예수님과 만나고 있습니까?






성 군트람노(Saint Gunthramnus)

축 일 : 3월 28일

신 분 : 왕

활동 지역 : 부르고뉴(Bourgogne)

활동 년도 : +592년경

같은 이름 : 공트랑, 군트람누스

부르고뉴의 왕인 성 군트람누스(또는 군트람노)는 아키텐(Aquitaine) 출신으로 백성들에게 매우 자애로운 왕으로 일생을 살았다. 그러나 그의 생애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의 권유로 시노드(Synod)를 세 차례나 열고서 성직자들의 규율을 확립하고 교회와 수도원을 세웠으며, 그의 신하들을 정의롭게 대했다고 한다. 그는 공트랑(Gontran)으로도 불린다.


[금주의 성인] 성 공트랑(St. Gontran, 3월 28일)

525~593. 프랑스 출생 및 선종.


부르고뉴 국왕 성인은 왕가 출신으로 부르고뉴 공국 왕이었던 클로비스 1세와 왕비이자 성녀인 클로틸다의 손자다. 성인은 전쟁을 일으켜 왕위를 차지했는데, 왕이 되기 전까지 난폭한 성격으로 악명을 떨쳤다. 하지만 왕이 되고 난 뒤 전혀 다른 사람이 됐다. 그는 지난날 잘못을 참회하는 마음으로 나라를 다스렸다. 모든 이들을 겸손으로 대했고, 측근들 부정부패를 엄단하며 청렴한 정치를 펼쳤다. 가난하고 아픈 이들을 위해 자신의 재산을 아낌없이 내놓았고, 성당과 수도원 건립에 성금을 쾌척했다. 성인은 자주 단식하며 고행했고, 기도생활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가 선종하자 많은 국민들이 "선한 왕이 세상을 떠났다"며 슬퍼했고 즉시 성인으로 추대하는 움직임이 일었다. 성인 유해는 프랑스 성 마르첼로 성당에 묻혔다.


[평화신문, 2012년 3월 25일, 박수정 기자]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세요.


매일미사_2016년 3월 28일(백) 부활 팔일 축제 내 월요일

https://app.box.com/s/nv7oburpmg31x5fnkmm0z15hq63hpz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