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ew Posts/최근글
Archive/자료
Recent Posts/지난글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RSS Feed

2016년 1월 14일


2016년 1월 14일(녹) 연중 제1주간 목요일


+ 독서 : 1사무엘 4, 1ㄴ-11

<이스라엘은 크게 패배하고 하느님의 궤도 빼앗겼다.>


(해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계약의 궤는 하느님 현존의 표징입니다. 전쟁터에서 계약의 궤의 존재는 주 하느님께서 그들과 함께 계신다는 표시입니다. 이스라엘과 필리스티아인과의 싸움은 이스라엘의 신과 필리스티아 신의 싸움이라고 그들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계약의 궤를 빼앗긴 것은 주님의 영광이 이스라엘을 떠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무렵 필리스티아인들이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싸우려고 모여들었다. 1 이스라엘은 필리스티아인들과 싸우러 나가 에벤 에제르에 진을 치고, 필리스티아인들은 아펙에 진을 쳤다. 2 필리스티아인들은 전열을 갖추고 이스라엘에게 맞섰다. 싸움이 커지면서 이스라엘은 필리스티아인들에게 패배하였다. 필리스티아인들은 벌판의 전선에서 이스라엘 군사를 사천 명가량이나 죽였다. 3 군사들이 진영으로 돌아오자 이스라엘의 원로들이 말하였다. “주님께서 어찌하여 오늘 필리스티아인들 앞에서 우리를 치셨을까? 실로에서 주님의 계약 궤를 모셔 옵시다.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에 오시어 원수들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도록 합시다.” 4 그리하여 백성은 실로에 사람들을 보내어, 거기에서 커룹들 위에 좌정하신 만군의 주님의 계약 궤를 모셔 왔다. 엘리의 두 아들 호프니와 피느하스도 하느님의 계약 궤와 함께 왔다. 5 주님의 계약 궤가 진영에 도착하자, 온 이스라엘은 땅이 뒤흔들리도록 큰 함성을 올렸다. 6 필리스티아인들이 이 큰 함성을 듣고, “히브리인들의 진영에서 저런 함성이 들리다니 무슨 까닭일까?” 하고 묻다가, 주님의 궤가 진영에 도착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7 필리스티아인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혀 말하였다. “그 진영에 신이 도착했다.” 그리고 그들은 이렇게 외쳤다. “우리는 망했다! 이런 일은 일찍이 없었는데. 8 우리는 망했다! 누가 저 강력한 신의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겠는가? 저 신은 광야에서 갖가지 재앙으로 이집트인들을 친 신이 아니냐! 9 그러니 필리스티아인들아, 사나이답게 힘을 내어라. 히브리인들이 너희를 섬긴 것처럼 너희가 그들을 섬기지 않으려거든, 사나이답게 싸워라.” 10 필리스티아인들이 이렇게 싸우자, 이스라엘은 패배하여 저마다 자기 천막으로 도망쳤다. 이리하여 대살육이 벌어졌는데, 이스라엘군은 보병이 삼만이나 쓰러졌으며, 11 하느님의 궤도 빼앗기고 엘리의 두 아들 호프니와 피느하스도 죽었다.


(묵상) 계약의 궤는 주 하느님의 현존의 표징입니다. 그러나 일부 이스라엘인들은 계약의 궤를 행운의 상징으로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십자가나 성물 등은 하느님을 나타내는 표징입니다. 그러나 우리들 안에서도 이 거룩한 하느님의 성물을 행운의 상징이나 부적쯤으로 여기는 이들도 있습니다. 참된 믿음만이 어리석은 생각을 없애줍니다.




+ 복음 : 마르코 1, 40-45

<그는 나병이 가시고 깨끗하게 되었다.>



(해설)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무릎을 꿇고 애원하며 주 하느님의 자비를 청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한 말씀으로 그 나병 환자를 치유해 주셨습니다. 나병 환자는 하느님의 은총과 축복에 감사하며 예수님의 놀라운 치유를 널리 알렸습니다. 사람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던 나병환자가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는 증거자가 된 것입니다.


그때에 40 어떤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도움을 청하였다. 그가 무릎을 꿇고 이렇게 말하였다. “스승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41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셔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 42 그러자 바로 나병이 가시고 그가 깨끗하게 되었다. 43 예수님께서는 그를 곧 돌려보내시며 단단히 이르셨다. 44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에게든 아무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과 관련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45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이 이야기를 널리 알